서울대경영대 채 준학장 삼일회계법인 EMBA 발전기금
SNUbiz창업 SNUBIZ Members
지난 ISSUE
지난 ISSUE
News/스토리

송재용 교수, 2020학년도 서울대학교 학술연구교육상(연구부문) 수상

송재용 교수, 2020학년도 서울대학교 학술연구교육상(연구부문) 수상


지난 11월 9일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열린 '2020학년도 서울대학교 학술연구교육상(연구부문) 시상식'에서 경영대학 송재용 교수가 수상의 영광을 누렸다.

서울대학교는 교수들의 연구의욕을 고취하고 서울대학교의 연구 경쟁력 제고를 위해 2008년 ‘서울대학교 학술연구상’을 제정하여, 2018년도부터는 ‘서울대학교 학술연구교육상’ 연구부문으로 시상하고 있으며, 올해도 창의적이고 활발한 연구활동을 통해 탁월한 연구실적을 낸 교수 10명을 수상자로 선정하였다.


송재용 교수는 경영전략 및 국제경영 분야를 연구하면서 Top 저널에 다수의 논문을 게재해 왔다. 한국 대학 교수 최초로 전미경영학회 국제경영분과 회장으로 선출되어 재임 중이며, 국제경영 분야 세계 최고 학회인 Academy of International Business의 석학 종신회원(fellow)과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으로도 선출되었다. 2014년 한국경영학회 중견경영학자상, 매일경제 정진기언론문화상을 수상하였고, 경영학 분야 Top 저널인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의 에디터로도 활동하였다.

영광의 주인공인 송재용 교수님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교수님! 축하드립니다. 수상소감 부탁드립니다.

교수에게 있어서 연구와 교육은 양대 축입니다. 2009년 교육상 수상에 이어 이번에는 연구상을 받게 되어 교수의 역할을 충실히 해 왔다는 인증을 서울대로부터 받은 것 같아 매우 기쁩니다. 연구상은 10년간의 연구 업적과 학계 공헌을 기반으로 수상자가 정해졌는데 심사 대상 연구 업적의 상당 부분이 제자들과 공저한 논문들이기에 저 혼자 수상한 것이 아니라 제 연구실 커뮤니티가 공동 수상했다고 생각하며 개인적으로는 더욱 의미가 있습니다. 연구가 무엇인지에 대해 잘 가르쳐 주신 지도교수 조동성 명예 교수님과 Bruce Kogut 교수님 등 은사님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경영학 교수에게 바람직한 연구 방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경영학은 기업과 관련된 실용 학문이기에 기업 현실과 너무 유리된 순수 이론 기반 연구보다는 기업 경영 성과와 경쟁력의 원천에 대해서 분석하고 미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보다 실용적 연구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특히 향후에는 한국적 경영학을 정립하고 한국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연구가 보다 많아지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교수님 뒤를 이을 후배 교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요?

연구자의 길은 자기와의 싸움으로 힘들고 고독한 길이며 투입 시간에 비해 보상도 상대적으로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수의 본업이기에 최소한 정교수가 되기 전까지는 연구에 최우선으로 시간을 배분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정교수가 되더라도 연구를 손 놓지 않고 본인이 진정으로 하고 싶었던 주제와 포맷의 연구를 하고 제자들과 공동 연구를 많이 하면 성취감이 클 것입니다.


NEWSROOM 뉴스레터 신청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서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