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Ubiz 서울대경영대 조달청
메시지 오리엔테이션 창업기금 SNUBIZ Members
지난 ISSUE
지난 ISSUE
News/스토리

Class must go on - 코로나 장벽을 극복한 경영대의 숨은 히어로

Class must go on - 코로나 장벽을 극복한 경영대의 숨은 히어로

Zoom 강의 숨은 히어로

 2020년 전세계를 뒤흔든 코로나-19를 직면하며, 비대면 수업부터 온-오프라인 방식을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수업까지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은 선두적인 대응으로 1학기를 마무리했다. 학생, 교수 모두의 노력과 함께 이를 가능하게 만든 또 다른 조력자가 있었다. 바로 재무전공의 윤상혁 조교와 전산실 직원 김수만 담당자다. 위기 속에서 묵묵히 자리를 지켜온 숨은 히어로들을 만나보았다.

두 분의 간단한 소개 부탁 드립니다.

김수만 직원 : 안녕하세요, 저는 20201월 경영대학의 새 가족이 된 김수만 입니다. 저는 경영대학의 전산 강의실 및 실습실, 멀티미디어 관리 업무를 맞고 있습니다.

윤상혁 조교 : 저는 2019년 가을학기에 재무금융 전공으로 입학한 석사생 윤상혁 입니다. Advanced Banking Program의 김우진 교수님과 윤경아 선생님을 도와 조교 일을 하던 중 코로나 사태가 터지면서 자연스레 Zoom 시스템 운영을 돕게 되었습니다.

 

김수만 직원 : 저는 주로 화상강의실을 구축하거나 강의 준비를 위한 하드웨어적인 부분을 맡았고, 윤상헉 조교는 원활한 Zoom강의를 위해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을 맡았습니다.

윤상혁 조교 : 당시 Zoom시스템 자체가 생소했는데요. 저는 시스템 사용을 위한 교육에 대한 많은 고민을 했고, 시스템이 정착 할 수 있도록 교육자료를 만들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함께 고생한 강성명, 이정은, 이정민 학생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Zoom강의를 운영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에 대해서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수만 직원 : 짧은 시간 내에 강의실 14곳의 카메라 위치 선정과 강의 특성에 적합한 마이크 설치를 해야 된다는 점이 조금 부담스러웠습니다. 또, 처음이라 시행착오도 많았지만 수업 받는 학생들과 강의 하는 교수님들 모두 불편없이 학업에 집중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 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윤상혁 조교 : 비대면 수업과 대면 수업 병행 강의를 진행했을 때 비대면 강의와 대면 강의를 참여하는 모든 학생들이 만족스러운 수업이 될 수 있도록 조율해 나가는 게 어려웠는데요. 그래도 여러 시스템 시도 끝에 현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고, 아직 부족한 점은 많지만 대부분의 학생들과 교수님들이 만족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한 것 같아 뿌듯합니다.

Zoom시스템 운영 노하우가 있다면 공유를 부탁드립니다. 

윤상혁 조교 : 노하우라고 하면 너무 거창합니다.(웃음) 저와 김수만 선생님은 최상의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모든 Zoom 기능을 숙지하고, 해당 기능들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학교 및 집에서 직접 테스팅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교수님들과 학생들로부터 다양한 피드백을 받아 단순한 온라인 수업을 넘어 상호 참여가 가능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사실 특별한 노하우가 있다기보단 지속해서 피드백을 반영하고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이 Zoom 시스템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인 것 같습니다.

 

향후 Zoom시스템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수만 직원 : Zoom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경영대 전반적으로 하드웨어 업그레이드가 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앞으로 어떻게 강의가 진행 될진 예측할 수 없지만, 온라인 강의를 위한 장비를 갖춘 강의실이 있다면 경영대도 더 수준 높은 강의가 이루어 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나누고싶은 이야기 있으면 해주세요. 

김수만 직원 : 공부하는 학생들과 강의하시는 교수님들께도 최고의 환경을 만들어 드릴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학내에서 여러가지 궁금한 사항은 언제든지 저에게 연락주시면 적극적으로 도와 드리겠습니다!

 

윤상혁 조교 : 타 대학들보다 우리 서울대, 그리고 경영대학이 Zoom시스템을 이용한 비대면 강의에 있어 선구자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런 현장의 일원으로 뿌듯함을 느끼고, Zoom 시스템이 경영대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신, 학장님, 부학장님, 기타 교수님들뿐만 아니라 행정실 선생님들과 조교 학생들에게도 감사를 표하고 싶습니다. 특히, 언제나 큰 응원을 보내주시는 지도교수님 김우진 교수님과 EMBA 박진선 팀장님께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NEWSROOM 뉴스레터 신청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서

이메일
SNUbiz 서울대경영대 조달청
메시지 오리엔테이션 창업기금 SNUBIZ Members
지난 ISSUE
지난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