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경영대 채 준학장 삼일회계법인 EMBA 발전기금
SNUbiz창업 SNUBIZ Members
지난 ISSUE
지난 ISSUE
Insight/교수칼럼

팀 창의성을 위한 프로세스 관리

팀 창의성을 위한 프로세스 관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최근의 경영과 조직관리에 대한 논의에서 빠짐없이 거론되는 이슈는 상품, 서비스, 업무과정 등의 모든 경영활동과 관련한 혁신과 이를 위한 창의적 접근들이다. 구소련과의 냉전 종식 이후의 불확실한 세계정세에 대한 설명으로 등장했던 VUCA (volatility, uncertainty, complexity, ambiguity)라는 용어가 고스란히 경영환경의 변동성, 불확실성, 복잡성, 모호성에 대한 표현으로 원용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하면 혁신과 창의성에 대한 기업들의 고민은 당연한 것으로 보인다.

창의성은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유용성을 가지는 새로운 아이디어, 차별화된 해결책을 끌어내는 과정이다.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것은 소수 천재적 개인의 역량으로 치부되기도 했으나, 오늘날의 조직에서는 대부분의 업무에서 요구되는 역량이 되었다. 그래서 거의 모든 기업들이 도전적, 창의적 인재를 찾는다.

 

팀 창의성을 위한 조건

창의성의 원천이 개인의 지식이나 사고과정 등의 인지적 역량이라는 점은 분명하지만 조직의 업무가 팀 단위로 조직화되어 있는 오늘날의 기업들에서 개인보다는 팀이 조직의 혁신과 창의성을 위한 핵심단위로 여겨지고 있다.

창의성을 포함한 팀의 성과를 이해하기 위해서 개방 시스템적 관점 (open systems perspective)에 따라 인풋과 프로세스를 고려하는 IPO (input-process-output) 모델이 활용되어 왔다. 이 모델에 의거한 지난 수십 년간의 연구를 종합하면 팀의 창의성은 아래의 그림처럼 팀 활동을 위한 인풋이 다양하면서 팀의 프로세스가 효과적으로 진행되는 경우 발현되는 아웃풋이다. 팀 인풋의 다양성은 팀의 멤버들이 다양한 업무 관련 지식, 정보, 관점을 보유하는 경우 충족된다. 이는 팀 창의성을 위한 기본 조건으로 프로젝트 팀, 태스크포스를 가능한 이질적인 멤버들로 구성하는 방식으로 비교적 쉽게 관리할 수 있다. 반면, 팀 창의성을 위한 두 번째 조건인 팀 프로세스의 효과적 관리는 조금 더 정교한 접근을 요구한다.

 

 

팀 프로세스 관리의 다섯 가지 측면

조직관리 분야의 최근 연구들에 의하면 팀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팀 프로세스는 아래의 다섯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인지적 프로세스에서 팀원들이 다양한 관점을 수용하고 확산적 사고를 할 수 있어야 한다. 문제 해결과 아이디어 창출의 과정에서의 조급함, 모호성을 회피하기 위한 다수결에의 의존, 자기 의견에 대한 고착 등의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둘째, 정서적 프로세스에서 팀 분위기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조성해야 한다. 특히 단순히 팀원들이 아무 부담 없이 편안하게 해주는 긍정성이 아닌, 에너지 수준이 높은 활성화된 긍정적 분위기가 요구된다. 기회 탐색을 가능하게 하는 열정과 팀원들 간의 존경과 감사하는 마음이 도움이 된다.

셋째, 동기적 프로세스에서 팀 업무와 목표에 대한 적극적, 내재적 동기가 팀원들 간에 공유되어야 루틴에서 벗어난 창의적 활동이 가능하다. 특히, 현상 유지 편향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학습과 시도가 이루어지기 위한 학습지향적 동기를 강화해야 한다.

넷째, 사회적 프로세스에서 팀원들 간의 협력적 관계에 근거한 자유로운 지식과 정보의 공유가 활발하게 이뤄져야 한다. 건설적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하여 팀원들 간의 인간관계적 갈등을 최소화하고 업무 관련한 의견 충돌은 어느 정도 용인하거나 장려하는 것이 좋다.

다섯째, 규범적 프로세스에서 팀원들이 심리적 안전감과 신뢰에 근거하여 새로운 시도에 따르는 위험을 감수하고 추구할 수 있어야 한다. 팀원들의 개인주의 성향이 강한 경우 집단주의적 규범을 강화하고, 팀원들의 집단주의 성향이 강하다면 개인주의적 규범을 강화하여 집단의 공동목표와 개인의 독특성, 개성이 조화를 이루어 창의성으로 발현되도록 유도한다.

결론적으로 팀 창의성은 팀원들의 다양성이라는 인풋이 다섯 가지 팀 프로세스를 통하여 창의적 문제 해결, 아이디어로 발현되는 과정이다. 팀 인풋이 팀원 다양성을 담보하는 팀 구성을 통하여 쉽게 확보할 수 있는 팀의 하드웨어라면, 팀 프로세스는 팀원들 간의 유동적인 상호작용 과정에 대한 것으로 팀의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팀과 조직의 리더들이 팀 프로세스를 수시로 점검하고 상황에 맞추어 업데이트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팀과 조직의 창의적 성과를 도출할 수 있다.

 


NEWSROOM 뉴스레터 신청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서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