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경영대 채 준학장 삼일회계법인 EMBA 발전기금
SNUbiz창업 SNUBIZ Members
지난 ISSUE
지난 ISSUE
People/인터뷰

재무금융 전공 신임교수 소개: David Schoenherr

재무금융 전공 신임교수 소개: David Schoenherr

글. 학생홍보대사 서건호(학사 17)

 

 

1. 한국에 오게 되신 계기는 무엇인가요?

프랑크푸르트에 있는 괴테 대학 학부생이던 시절, 저는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여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당시 저는 동아시아 문화에 깊은 매력을 느꼈는데, 특히 일본과 한국에 대한 관심이 깊었습니다. 일본과 한국 드라마와 영화도 종종 보았습니다. 동아시아 문화 및 사람들과 연결되고 싶어서, 한국이나 일본서에서 살아봐야 하겠다는 강한 열망이 생겼습니다.

이러한 확고한 열정이 제가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지원하게 된 계기입니다. 제 삶에서 역사적인 순간으로, 한국으로 처음 모험을 떠나기로 결정한 시점이었습니다.

한국에 도착하자마자 저는 서울대학교 버디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그곳에서 저는 낯선 한국 생활에 대한 자세한 소개부터 은행계좌 개설까지 모든 것을 도와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친절한 사람을 만났습니다. 제가 서울대에서 만난 사람들로부터 받은 친절과 지원은 저에게 깊은 인상을 주었고, 이는 서울대학교 내에서 수많은 우정을 쌓는 여정의 초석이 되었습니다.

그때 만났던 친구들 중 한 특별한 인연이 로맨틱한 관계로 꽃피워졌습니다. 현재 그 사람은 단순한 친구가 아니라, 저를 한국과 영원히 이어주며 지속적인 유대를 굳건히 해주는, 저의 사랑하는 아내입니다.

프랑크푸르트에서 서울까지의 저의 여행은 자기 발견의 장이었을 뿐만 아니라 외국 땅에서 모험을 시작할 때 형성될 수 있는 놀라운 연결에 대한 증거이기도 했습니다.

 

2. 서울대에서 교수님의 목표와 기대는 무엇인가요?

한국에 온다는 것은 제 학문적 여정의 새로운 장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한국에 온 제 목표와 기대는 저의 연구 경력을 특징 짓고 있는 열정과 전문성의 조합과 잘 맞습니다.

연구는 저에게 단순한 작업이 아니라 열정입니다. 논문을 작성하고, 복잡한 주제를 탐구하며, 공동 저자와 협력하는 과정은 저에게 깊은 울림을 줍니다. 저는 지적 도전과 새로운 통찰을 발견하는 설렘을 즐깁니다. 서울대로의 이직은 제 경력에 있어서 흥미로운 전환점이었으며, 이전과 마찬가지로 헌신적이고 엄격하게 연구와 노력을 계속할 것입니다.

교육도 제 중요한 역할입니다. 미국에서의 이전 경험과 비교하여 교육 부분에서는 몇 가지 변화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는 MBA 학생들도 가르칠 예정입니다. 제가 가르치는 과목 수는 과거보다 약간 늘어날 수 있지만 핵심 내용은 일관됩니다. 한국에 왔으므로 학회 참석을 위한 장시간 이동하는 것이나 시차에 적응하는 불편이 없어지므로, 더 편하게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변화가 가능한 이유는 저를 지원해주는 여러 분들이 한국에 있다는 점입니다. 저와 제 가족이 미국에 살 때는 외국인이니 당연히 주변에 친척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일과 가정의 균형을 맞추는 데 어려움을 겪을 때가 종종 있었습니다. 특히 예상치 못한 건강 관련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외부 사람을 고용하는 것은 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여기 한국에서는 가족들이 가까이에 있고 필요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나아진 가족의 지원을 통해 멈추지 않고 일을 할 수 있게 되어 교수로서 효율성이 향상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질적으로, 제 목표는 연구와 교육의 질 및 깊이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동시에 균형 있고 효율적인 일과 삶의 균형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국에 온 덕분에 이러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생각합니다.

 

3. 강의에서 다루고 싶은 구체적인 주제가 있으신가요?

서울대에서 교수로서의 역할을 시작하면서, 강의를 통해 구현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관심 분야가 있습니다. 저는 다음의 두 가지에 대해 특히 수업에서 강조를 하고 싶습니다.

첫째, 저는 재무금융, 경제, 그리고 정부 간 상호작용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추상적인 지식을 현실세계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제 및 정치 이론을 실제 현실에 적용하는 과정은 항상 저의 흥미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이는 정치경제, 즉 경제와 정치의 복잡한 조화를 해석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다가오는 MBA 과목에서 저는 이러한 개념을 강의에 접목하여 이론이 현실세계의 의사결정 프로세스와 어떻게 일치하는지 학생들에게 설명하고자 합니다.

둘째, 저는 경영대학과 경제학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상황 하에서 재무금융학이 수행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업에서 전달하고자 합니다. 재무금융학은 경제 이론과 방법론 사이를 강하게 연결해주는 학문입니다. 이 둘의 차이를 줄이고 학생들에게 보다 전체적인 시각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저는 강의에서 기본적인 경제 원리를 소개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원리들은 정부 정책, 경제 논쟁 및 비즈니스 결정의 광범위한 영향을 이해하는 데 기초를 제공할 것입니다.

경제 원리는 기본적인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복잡한 현실세계 상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반이 되는 요소입니다. 저는 학생들이 이러한 기본 원리를 더 깊이 탐구하여, 임대료 통제 정책이나 기업 금융 전략 같은 다양한 상황에 경제 이론을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교육자인 저의 의무라고 봅니다. 경제 원리를 기업 재무에 접목시키는 것은 학생들의 장기적인 지적 성장에 도움이 되는 접근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질적으로, 제 교육 목표는 학생들이 더 통합적인 경험을 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저는 계속해서 연구에 전념하겠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경제학의 기초를 기업 재무에 접목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이론과 실무 간 복잡한 관계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탄탄한 교육적 기초를 제공하는 것이 제 직접적인 목표입니다.

 

 

4. 마지막으로, 경영대학(원)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나 조언이 있으신가요?

제 여정과 경험을 되돌아보면서, 경영대학(원) 학생들 특히 재무금융이나 기업금융 분야의 길을 찾고 있는 학생들에게 몇 가지 통찰과 조언을 드리고 싶습니다.

무엇보다도 저는 여러분이 진정한 열정을 갖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서, 그 분야의 일을 하는 것이 장기적인 성공과 성취의 열쇠라고 믿습니다. 진정으로 흥미를 불어일으키는 분야나 직업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하며, 여러분이 그 일을 잘할 뿐만 아니라 즐기는 것도 중요합니다. 열정이 있다면 주어진 과업을 완수할 수 있을 것이며, 업무를 훌륭히 마칠 때 많은 노력을 투입한다고 하더라도 힘들다고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니 시대의 흐름이나 특정 산업이나 기업의 매력에 휩쓸리기보다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자신의 강점이 어디에 있는지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이점이 장기적으로 성공과 행복을 이루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제가 처음부터 거창한 계획이나 변함없는 열정을 가지고 재무금융 및 기업금융 분야, 특히 박사학위 프로그램으로 진학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시간이 지나면서 저의 관심사를 발견하면서 이 길을 가게 되었습니다. 저는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일련의 기회와 경험을 통해 이 여정을 시작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학기말 논문 쓰는 작업을 하다가 데이터와 숫자에 대한 제 흥미가 커졌습니다. 그것이 결국 저를 지금의 위치로 이끈 점진적인 과정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아직 진정한 열정을 찾지 못했다면 절망하지 마십시오. 열린 마음으로 다양한 일을 열정적으로 시도해 보세요. 그 여정에는 탐구와 실험이 포함될 수 있다는 점을 알면 됩니다.

자신의 열정을 탐색하고 추구하는 것은 자신이 누구인지 배워가는 과정인데, 이 과정이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제가 받은 조언 중 하나는, 순간의 깨달음을 기다리는 대신 적극적으로 행동을 취하라는 것입니다. 비록 그것이 여러분의 궁극적인 직업 목표와 관련이 없어 보이더라도 관심 있는 기회가 있다면 지원하세요. 이러한 경험을 통해 여러분은 여러분의 진정한 열정을 발견할 수도 있고, 특정 길이 여러분의 관심사와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핵심은 변화와 지속적인 학습에 대해 열린 마음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경영대학(원)과 그 이후의 여정을 탐색할 때 여러분의 커리어는 진정한 자아의 연장선이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자신의 열정과 스킬에 맞는 기회를 찾고 다양한 길을 탐색하는 데 열린 마음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장기적으로, 여러분이 사랑하고 잘하는 분야를 골라 그 업무를 하는 것이 미래 성공과 만족의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NEWSROOM 뉴스레터 신청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서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