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경영대 채 준학장 삼일회계법인 EMBA 발전기금
SNUbiz창업 SNUBIZ Members
지난 ISSUE
지난 ISSUE
Insight/서평

도서「그냥, 닥치고하라!」의 숨은 의미는?

도서「그냥, 닥치고하라!」의 숨은 의미는?

글. 서진영 박사

어떤 일을 실행할 때, 가장 먼저 하는 것은 일에 대한 목표 설정과 실행 계획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이 목표 설정과 계획을 세우는 데 시간을 쏟다 아무것도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누군가는 이렇게 말했다. " 그냥, 닥치고 하라!" 이 책은 그런 이야기다. 지금 어떤 일의 시작을 앞둔 사람이라면, 조금 시간을 내어 읽어보시라. 당신이 마주한 일에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줄지도 모를 일이다. 

「그냥, 닥치고 하라!」 브라이언 트레이시

브라이언 트레이시(Brian Tracy)는 문제아 취급을 받던 불우한 가정 출신이었다. 자의 반 타의 반으로 고등학교를 중퇴한 그는, 생존을 위해 호텔 주방에서 접시를 닦기 시작한다. 이후에도 목재소, 주유소, 주차장, 화물선 등에서 일하며 하루하루 힘들게 일했지만, 근근이 먹고사는 무일푼 노동자일 뿐이었다. 이동 수단인 낡은 승용차가 누추한 잠자리이기도 했다. 그런 그는 현재 연간 매출 3,000만 달러인 인력 자원 계발 회사 Brian Tracy International의 회장이자, 오늘날 세계에서 손꼽히는 유명 강사이자 자기 계발 훈련가다. 25만 명의 사람들과 세계 1,000여 개 이상의 회사를 상대로 강연회를 진행한다. 5,000회 이상의 강연과 세미나를 전 세계 500만 명을 대상으로 열었다. 또한, 45권 이상의 책을 쓰고, 40여 개 이상 언어로 번역되어 60여 국가에서 제공됐다. (브라이언 트레이시 지음, 김수연, 이상진 옮김, 나무, 2020 개정증보판, CWPC CEO서평 2020년 04월 4주 차)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현재를 만든 건 무엇일까? 

그는 '모든 사람이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이 아직 발견되지 않았을 뿐'이라고 믿는 사람이다. 가능성이 한 번 발현되면 평범한 사람이 평생에 걸쳐 이루어 내는 것을 단 몇 년 만에 이룰 수 있다고 말한다. 그에 따르면, 당신은 지금까지 살면서 성취한 것의 2배 이상을 성취할 능력을 이미 갖추고 있다. 다만 그러기 위해 해야 할 일이 있다. 삶에 명확성, 집중, 몰입, 이 세 가지 요소를 깊이 뿌리내리게 하는 것이다.

 

명확성은 목표에서 나온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목표의 공식은 3P다. Personal(주어가 자기 자신), Positive(긍정적인 표현), Present(현재 시제)로 목표를 구성하는 것이다.

Personal부터 보자. 목표를 설정할 때, 언제나 자기 자신을 포함하라는 것이다. "나는 ~을 성취한다"와 같은 형식의 문장을 구성하라는 의미다. 예를 들어, “나는 얼마의 돈을 번다”, “나는 이 정도의 차를 몬다”의 표현을 의미한다.

또한, 모든 목표는 긍정적으로 표현하라. “나는 담배를 끊을 것이다”라고 말하는 대신 “나는 비흡연자이다”라고 말하라고 한다.

아울러, 모든 목표를 현재 시제로 만들라고 한다. 시간이 지나 당신이 이미 목표한 바를 이뤘다는 가정 하에 목표를 작성하라. 당신이 바라던 바가 이미 당신의 눈앞에 놓여 있는 현실이라고 보라는 것이다.

우선 스스로 누구인지, 그리고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명확히 이해해야 한다. 자기 자신을 제대로 이해한 뒤에야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목표가 무엇이며, 지금 당장 해야 하는 일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할 일은 전력을 다해 스스로 정한 목표를 향해 돌진하는 것이다. 크게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실제로 위에서 말한 세 가지 요소들을 제대로 활용했다. 그 결과, 남과 다른 무언가를 만들어 냈다.

 

집중은 가장 중요한 목표 하나만 보는 것이다

열두 달 안에 이루고 싶은 목표 10개를 적어 보자. 그리고 당신에게 마법 지팡이가 있다고 상상하라. 그 마법 지팡이를 이용해 적었던 목표를 조만간 모두 이루어 낼 수 있다고 상상한다면? 그리고 가지고 있는 마법 지팡이를 휘둘러 지금부터 24시간 안에 가지고 있는 10개의 목표 중 하나를 바로 이룰 수 있다면!

 

"만약 24시간 안에 가장 중요한 단 하나의 목표를 이룰 수 있다면, 지금 당장 무엇을 이루고 싶은가?"

 

무엇이라고 대답하든 그것이 당신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다. 그것을 중심으로 당신은 인생을 설계할 것이다. 인생을 구성하는 많은 영역에서 각기 다른 목표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목표 가운데서도 다른 목표들 보다 확연히 더 중요한 목표를 구별해 세워야 한다.

 

몰입은 목표 달성에 끝까지 집중하는 힘이다

 

“위대한 사람은 하루아침에 지금의 자리까지 올라간 게 아니라,

누군가는 잠잘 때 끊임없이 노력했기에 그 자리에 있는 것이다.”

 

헨리 워즈워스 롱펠로(Henry Wadworth Longfellow)는 이런 말을 했다. 성공은 임무를 시작해 끝까지 완수해내는 능력의 결과다. 인생에서 일을 부분적으로 완료하는 것으로는 어떤 보상도 받지 못한다. 심지어 당신이 일의 95%를 달성했더라도, 그 일은 아직 미완료 단계에 있는 것. 자신의 시간을 제대로 관리할 줄 아는 능력과, 일을 시작해 처음부터 끝까지 완수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면! 사람들은 무슨 일이 있을 때마다 당신을 찾게 될 것이다. 사람들에게 일종의 해결사로 떠오를 것이다.

 

명확성, 집중, 몰입을 증대하는 3요소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인간관계

거두기 전에 먼저 심어라. 베풂은 위험을 동반하지만, 장기적으로는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주아 드 비브르(Joie de Vivre) 호텔 창업자로 유명한 칩 콘리(Chip Con-ley)가 말했듯 “베풂은 100m 달리기에는 쓸모가 없지만 마라톤 경주에서는 진가를 발휘한다.” 또 모두가 자신을 중요한 사람으로 느끼게 하는 인간관계가 필요하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성공한 다단계 화장품 업체인 메리케이(Mary Kay Cosmetics)의 창립자 메리 케이 애쉬(Mary Kay Ash)는 아주 유명한 말을 남겼다. 그녀는 모든 사람의 목 부근에는 “나를 중요한 사람처럼 느끼게 해주세요.”라는 표식이 있다고 했다. 이것이 그녀가 다른 사람들과 항상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비밀이다.

공부

강연이나 세미나, 워크숍에 참석하라. 해당 분야의 전문가나 실무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사람의 강연에 참석하라. 세미나나 워크숍에서 강연을 들으면 혼자서 같은 내용을 학습하기 위해 몇 년 동안 힘들이지 않아도 된다.

 

실행력

빈스 롬바르디(Vince Lombardi)는 이렇게 말했다. “포기하는 자들은 절대 승리할 수 없고, 승리자들은 절대 포기하지 않는다.” 미루는 습관을 고치고 더욱 중요한 업무에 집중하는데 적용할 수 있는 기술 중 최고가 일을 시작하고 제대로 진행하여 마무리까지 갈 이끌어 갔을 때 자신에게 어떤 보상을 줄지를 정하는 것이다. 업무를 하나 제대로 완수하면 스스로 커피 한 잔을 선물할 수도 있고, 열 명의 고객에게 전화를 돌리고 나서 휴식 시간을 선물할 수도 있다. 목표하던 재정목표를 달성하면 밖에 나가 근사한 저녁 식사를 해라.

 

자신의 주인은 당신 자신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성공의 비밀은 언제나 변함없이 같았다. 시작한 다음 계속 밀고 나가는 것이다. 이 두 가지만 매일 제대로 한다면, 당신이 이룰 수 있는데 한계는 없다. 그냥 해라! 그냥, 닥치고 하라!(Just Shut Up and DO IT!)를 부하직원들에게 외치고 싶겠지만, 사실은 자신에게 가장 크게 소리쳐야 할 말이다. 

성취를 위해 꼭 필요한 요소인 명확성(목표), 집중, 몰입에 대해 알고 싶을 때, 꼭 한번 그냥, 닥치고 하라!(Just Shut Up and DO IT!) 를 읽어보기 바란다.

 

도서이미지출처: yes24


NEWSROOM 뉴스레터 신청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서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