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넷플릭스 임팩트스퀘어 패밀리오피스
태양상선 창업경진대회 SNUBIZ Members
지난 ISSUE
지난 ISSUE
People/인터뷰

도현명 임팩트스퀘어 대표가 전하는 비즈니스 가치

도현명 임팩트스퀘어 대표가 전하는 비즈니스 가치

 

대표님께서는 어떤 학부생활을 보내셨나요?

아주 평범하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외부 활동도 이것저것 해보고, 수업도 경영대 수업 외에 인류학이나 미학 심지어는 자연과학 쪽의 수업도 들으러 돌아다녔습니다. 좋게 이야기하면 매우 자유롭고 호기심 많은 학부 생활이었다고 말씀드릴 수 있고, 나쁘게 이야기하면 매우 번잡하게 이것저것 기웃거리는 학생이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대학시절 기억에 남는 경영학과 수업이 있나요?

김상훈 교수님의 마케팅 수업이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이 수업에서 배운 것들을 이후에 종종 써먹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곽수근 교수님의 기업경영특강에서 기업에 대한 관점을 많이 배웠습니다. 굉장히 큰 인사이트를 많이 얻었던 수업이라고 기억납니다.

대학 시절 혹은 대표님이 진로를 선택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대학 다닐 때에는 지금의 영역에 오게 되리라고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창업을 어떤 방식으로든 경험해 보고 싶다는 생각은 있었습니다. 특히 이미 IT에서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고 있던 선배들에게 가끔씩 밥을 얻어먹으며 더 그 꿈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현재 대표직으로 계시는 임팩트 스퀘어는 어떠한 회사이고 무엇을 하는 회사인가요?

임팩트스퀘어는 임팩트 비즈니스 액셀러레이터입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초기 투자 기능과 컨설팅 기능을 가지고 있는 임팩트 비즈니스 전문조직입니다. 초기 임팩트 스타트업, 즉 사회적 가치가 있는 스타트업에게 투자하고 성장을 돕기도 하고, 대기업에게 ESG 신사업을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제일 좋아하는 일은 이 두 가지를 합쳐서 대기업의 ESG에 임팩트 스타트업이 결합하도록 하는 ESG 오픈이노베이션입니다.

첫 취업부터 시작하여 현재 임팩트 스퀘어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과정으로 진행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이 임팩트 비즈니스 영역으로 들어오게 된 것은 네이버에서 온라인 게임 관련 기획 직무를 하던 중입니다. <세상을 바꾸는 대안기업가 80인>이라는 책을 읽고 2007년쯤 처음으로 소셜 벤처를 알게 되었는데요. 그 이후로 계속 이 영역에 집중해 왔습니다.

오늘날 기업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 사회적 가치 창출 및 ESG는 어느 정도의 중요성을 가진다고 보고 계신가요?

저는 '사회적 가치를 잘 창출하는 것이 기업의 경쟁력이 되도록 설계할 수 있다.'라고 믿고 있습니다. 그 일이 모두를 행복하게 하고 세상을 송두리째 바꾸는 가장 중요한 혁신이라고 생각합니다. 사회문제는 커지고 사회는 이를 감당하기 어려워지고, 기업도 이에 직접 또는 간접 영향을 크게 받기 시작하는 이때 기업은 반드시 사회적 가치를 어떤 방식으로라도 비즈니스에 연계하여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경영자들은 어떠한 경영방침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과거의 경영자들은 벌어들인 수익의 일부를 나누거나, 임직원의 시간을 떼어 봉사하는 방식을 취했습니다. 이는 지금도 때때로 필요합니다. 그러나 시장의 필요를 해결하여 비즈니스를 만들 듯,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의 필요를 해결하여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방식으로 비즈니스를 만들어가는 고민을 해야 할 때입니다. 즉, 나누는 따뜻함도 필요하고 책임감도 필요하지만, 진지하고 절박하게 사회적 가치를 경쟁력으로 내재화하는 관점이 필요하다는 말입니다.

현재 대표님과 비슷한 진로를 가진 학생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재학 중인 학생들에게 마지막으로 덕담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저는 02학번입니다. 그때만 해도 경영대에서 선배들끼리 놀리면서 '쟤 팽팽 놀다가 XX대기업 갔어'라고 이야기하는 것을 들은 적 있습니다. 당시 경영대생은 최고 우선순위로 외국계 금융사나 컨설팅펌을 목표했습니다. 지금은 꼭 그렇지는 않지요.

이런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지금 보기에 좋은 직업이나 산업이 과연 지금 학생들이 충분히 성장하고 나이가 든 뒤에도 그럴 것인가에 대해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는 말입니다. 미래를 바라보고 그때에 필요한 사람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면 임팩트 비즈니스 분야는 반드시 고려해야 할 한 영역이 아닐까 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 많이 연락 주세요. 물론 창업하셔도 연락 주시고요.


NEWSROOM 뉴스레터 신청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서

이메일